교육 과정 개요

기업 교육 과정 구성

DND의 기업 교육 과정은 엔지니어/개발자 대상 과정과  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 대상 과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. 엔지니어/개발자 대상 과정은 기술 문서를 효과적으로 작성하기 위한  이론 과정과 실습 과정으로 구성되어 있으며, 테크니컬 커뮤니케이터 대상 과정은 기업 내 테크니컬 커뮤니케이터로 근무하시는 분들의 기술 문서 작성에 대한 역량을 보다 향상시키고, 기술 문서 품질 향상, 기술 문서 관리 방안 및 이에 대한 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포함하는 과정으로 주니어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 과정(사원/대리급)과 시니어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 과정(과장 이상급)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  

엔지니어/개발자 대상 과정

엔지니어/개발자 대상 과정은 이론 과정, 실습 과정-I, 실습 과정-II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  • 이론 과정: B2B 테크니컬 라이팅 이론 100%
  • 실습 과정-I: B2B 테크니컬 라이팅 조별 실습 75% + (조별 발표 + 강사 커맨트: 25%) 
  • 실습 과정-II: B2B 테크니컬 라이팅 조별 실습 40% + 기술 정합성 테스트 조별 실습 35% + (조별 발표 + 강사 커맨트: 25%)

DND B2B 매뉴얼 제작

DND B2B 매뉴얼 제작

이론 과정

실습 과정-I 과 실습 과정-II를 수강하기 위하여 반드시 이수하여야 하는 과정이며, 기술 문서를 작성할 때에 엔지니어/개발자로서 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테크니컬 라이팅 작성 방법에 대한 강의입니다.  

실습 과정-I

이론 과정을 이수하신 후 수강하시는 과정이며, 테크니컬 라이팅 5 단계 중 '계획' 단계와 ' 초안 작성' 단계의 실습을 수행합니다. 해당 기업에서 실제 작성하시는 '주제 (예. Error handling, Clock, Functional description, Inspection  method, UI description 등)' 를 가지고 각 조별로 실습을 수행하며, 모든 조원이 발표를 해야 합니다. 각 조가 발표하는 자료에 대하여 강사의 커맨트가 추가되므로, 발표자는 본인의 강점과 개선점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. 

실습 과정-II

실습 과정-I 과정을 이수하신 후  수강하시는 과정이며, 테크니컬 라이팅 5단계 중 '수정' 단계와 '기술 정합성 확인' 단계의 실습을 수행합니다. 각 조별로 작성한 기술 문서에 대해 기술 정합성을 평가함으로써 어떤 부분이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지를 인지할수 있습니다.


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(라이터) 대상 과정

테크니컬 커뮤니케이터 대상 과정은 주니어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 과정(사원/대리급)과, 시니어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 과정(과장 이상급)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  • 주니어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 과정(사원/대리급)
  • - 초급: B2B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(B2B 테크니컬 라이팅 이론 포함) 기초 이론 100%
    - 중급:  기술 문서 품질 향상 이론(사용성 테스트 포함) 50% + 기술문서 품질 향상 실습 50%(발표 및 강사 커맨트 포함)
  • 시니어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 과정(과장 이상급)
  • -고급-I: 기술 문서 변경 관리 방안 이론(싱글 소싱)20% + 실습 80%(발표 및 강사 커맨트 포함)
    -고급-II: 기술 문서 로드 맵 작성 방법 및 기술 문서 표준화 전략  이론 20% + 실습 80%(발표 및 강사 커맨트 포함)

주니어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 과정

실무자로서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가 반드시 알아야 할 이론 과정과  이론을 적용하는 실습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 초급에서 중급까지의 과정은 각 과정의 이전 과정을 이수하셔야지 그 다음 과정으로 수강이 가능합니다

시니어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 과정

관리자로서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가 수행해야 할 역할들을 포함하고 있으며,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 부서의 성과 측정 및 주니어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들의 역량 향상을 지도하기 위하여 꼭 필요한 내용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.